중소기업청 산하 단체 소상공인연합회
소상공인 권익 대변 및 자문 교육 등 지원
“위기의 소상공인 모여야 산다”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2년동안 힘겨운 시간을 견뎌낸 소상공인들은 위드코로나 시작과 함께 모처럼 활력을 찾고 있다. 다소 염려되는 부분도 있지만, 제도적인 개선을 기대하며 앞으로 늘어날 손님 맞이를 위해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경제 활성화에 대한 희망 속에 광양시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5일이었던 소상공인의 날을 맞아 기념식과 함께 우수소상공인 표창 및 소상공인 경영 지원 세무교육, 지원사업 설명회 등 다채로운 행사를 열었다.

광양시 소상공인 연합회는 지난 5일 소상공인의날을 맞아 기념행사 및 세무교육. 지원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광양시 소상공인 연합회는 지난 5일 소상공인의날을 맞아 기념행사 및 세무교육. 지원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소상공인연합회란?

소상공인의 권익을 대변함으로써 소상공인의 경제적 지위 향상과 국민경제의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단체다.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 24조에 근거해 2014430일 중소기업청 산하 단체로 법인을 설립했다.

주요사업으로는 소상공인을 위한 제도개선 등 권익보호, 애로사항 발굴 및 정책건의소상공인 육성을 위한 정책 조사연구 사업영역보호 세무회계 및 법률 서비스 지원 전시회세미나 개최 등 홍보 상호간의 협력 사업 등을 펼치고 있다.

특히 임대차, 부동산 및 상업등기, 각종 인허가 등 행정법 관계, 회사 내규, 계약서 등의 자문, 법령·규정·규약·시행규칙 등 해석의 자문, 법률 서식 작성대행 등 기타 법률 상담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법률 자문과 채용, 해고, 징계, 임금, 전보, 산재, 노사분쟁, 성과관리 등 인사 관련 컨설팅과 근무자 인건비 산출, 일용직 퇴직금 진정서 자문 등 노무 상담 및 자문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기술, 운영노하우 등이 부족한 소상공인에게 성공한 소상공인 및 장인(기술보유자)의 현장방문을 통한 맞춤형 기술을 전수하고 있으며 소상공인 조직화 지원, 온라인 교육 등 정보화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애쓰고 있다.

광양시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5일 광양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2회 소상공인의 날 기념행사에서 이분자. 장대범 이사에게 공로상을 수여했다
광양시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5일 광양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2회 소상공인의 날 기념행사에서 이분자. 장대범 이사에게 공로상을 수여했다

광양시 소상공인연합회는?

광양시 소상공인연합회는 관련법에 의거 2014년 설립된 이후 조직 구성 및 정비를 마치고 2018년 황대환 회장 취임 후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학원, 요식업, 미용업 등 전 분야 소상공인들이 함께 하고 있는 광양시 소상공인연합회는 특히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정부의 사회적거리두기 강화로 어려움에 처한 지난해부터 활동에 더욱 중요성이 커졌다. 이에 광양시소상공인연합회는 임원들을 중심으로 소상공인들을 만나 손소독제도 나눠주고 방역수칙 홍보에도 앞장섰다. 또 온라인을 통한 판로개척 및 마케팅 시장 경쟁력, 자생력 강화를 위해 SNS 활용 마케팅 홍보 교육을 실시하고 지원했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들이 법과 제도를 잘 알지 못해 기초 노동 질서를 해치는 사례를 막고자 근로계약, 근로시간, 임금, 모성보호, 해고, 퇴직금 등 소규모 사업장에서 꼭 알아야 할 노동법 및 노무 이슈 대응법에 대한 교육도 진행했다.

소상공인들이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제로페이에 대한 홍보 활동도 진행하고 광양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202164일 시행)가 시행되는 데 일조했다.

황대환 광양시소상공인연합회장은 “700만 소상공인이 살아야 대한민국 경제가 돌아간다는 생각하에 활동하고 있는 조직이기 때문에 더욱 많은 소상공인들이 함께 움직이며 우리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초기 조직 구성할 때는 한분한분 찾아다니며 설명하고 일일이 가입서를 받아 지금 어느정도 규모를 갖추게 되었는데, 온라인을 통해서도 가입이 되기 때문에 많은 소상공인들이 함께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양시 소상공인 연합회는 회원들을 상대로 노동법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
광양시 소상공인 연합회는 회원들을 상대로 노동법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

아울러 광양시소상공인연합회는 기존 활동 중인 여러 단체들과 연대를 통해 진정으로 소상공인을 위한 단체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지난 6월 시행된 조례를 토대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소상공인원스톱지원센터 마련과 소상공인 수당 제공, 복지법 통과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소상공인연합회 가입방법

링크접속: https://www.ihappynanum.com/Nanum/B/NUEXYBOE6F (캡쳐 사진 있음)
가입비: 3천원
문의 061-763-5660 전남 광양시 광양읍 서평316

소상공인의 날이란?

소상공인의 날은 소상공인의 사회적 지위 향상 및 지역주민과의 관계 증진을 위해 관련법(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한 법정기념일이다. 매년 115일이다. 여기서 소상공인은 광업·제조업·건설업·운수업의 경우 10인 미만 사업자를, 그 이외의 업종의 경우 5인 미만인 사업자를 뜻한다.

한편, 소상공인의 날(115)을 기념해 개최되는 소상공인 대회는 2006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는 소상공인 최대의 축제다. 소상공인 업계의 화합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열리고 있는 이 행사에서는 소상공인 개인 및 단체 유공자 시상식 기능경진대회 우수 제품 판매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