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의 쌀 철강재
피해확산 방지 주력

산업통상자원부가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철강산업 피해 관련 수해 현장 복구를 총력 지원하고 수요산업 및 수출입으로의 파급을 최소화하기 위해 ‘철강 수해복구 및 수급점검 TF’를 구성, 운영에 들어갔다. 

산자부는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1차 회의를 개최, TF 활동을 개시했다. 포스코, 현대제철, 철강협회, 무역협회, 산업단지관리공단 등이 참석한 이날 회의를 통해 포항 철강국가산업단지 복구현황과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자동차, 조선 등 수요산업의 철강재 수요현황 및 전망에 대한 논의와 함께 철강재 수출입 동향 및 향후전망 등에 대한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특히 포스코, 현대제철 등 참석 기업은 이날 “조속한 피해복구에 주력하고 수요기업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국내 수요산업에의 영향을 최소화하겠다”면서 “복구물품 조달과 주 52시간제 한시적 완화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은 “이번 피해가 수출입 등 산업전반으로 파급되는 것을 막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달라”면서 특히 “현장 안전 역시 중요한 만큼 이와 관련 필요한 사항은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는 해당 TF 가동과 함께 이번 주 중 구성되는 민관합동 ‘철강수급 조사단’을 통해 정확한 피해상황 파악, 현장 복구지원 및 철강 수급영향에 대한 전문가 진단을 시행할 계획이다. 

철강재는 ‘산업의 쌀’이라 불릴 만큼 모든 산업에 중요한 자재인 만큼 해당 조사단을 통해 철강재 생산 정상화 시기 등을 정확히 예측하고 우리산업의 공급망 안정을 선제적으로 확보하려는 취지다.

포항 철강산단 내 다수 기업들의 상황을 민간전문가의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현장별 맞춤 지원방안과 철강재 수급 대응방안 수립 등에 관해 TF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