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행사나 부대행사 통해 추모분위기 확산해야”
진상규명 없어 대통령이나 국무총리 참석 불투명

올해 여순10·19사건 제74주기 합동추념식이 광양에서 열릴 예정인 가운데 추모분위기를 조성, 확산할 수 있는 지역 내 기념행사나 부대행사가 없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여순사건특별법 제정 1주년을 맞아 여순10·19사건 합동추념식은 다음달 19일 오전 10시부터 광양시청 앞 미관광장 야외공연장에서 열린다. 여순특별법 제정 시행 후 개최되는 첫 합동추념식이다. 

국가추념제에 준하는 격에 맞는 추모행사로 진행할 될 이번 합동추념식은 여순10·19사건명예회복위원회와 여순사건유족협의회가 주최하고 전남도와 광양시 등 전남동부지역 6개 시군이 공동주관한다. 

이번 합동추념식의 추진방향은 여순사건 당시 무고히 희생 당한 피해자들의 넋을 기리고 유족의 아픔을 위로하는 추모와 화해의 장을 마련하는 한편 사건과 희생자들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지속적인 관심을 이끌어 낼 수 분위기 조성하는데 맞춰질 전망이다. 

합동추념식은 식전행사로 전남도립국악단의 진혼무 공연이 펼쳐지고 10시부터 시작되는 1부 추념식에선 묵념 사이렌이 광양시 전역에 1분간 울려 퍼진다. 이어 전남도립국악단의 오프닝 공연과 헌화와 분향, 추모영상이 상영된다. 

뒤 이어 정부대표의 추념사와 함께 유족의 사연이 낭독되고 여순사건 노래와 화합의 노래가 시군어린이합창단의 목소리로 함께 불릴 예정이다. 

2부 행사는 위령제로 진행되는데 진도 씻김굿 공연에 이어 유교와 불교 등 각 종교별 전통 제례가 행해지고 이후부턴 시민들의 자유로운 헌화와 분향을 끝으로 공식적인 합동추념식이 마무리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여순특별법 시행 후 처음 진행되는 합동추념식 개최지인 광양시의 여순사건 관련 부대행사가 여수시나 순천시 등 다른 지역에 비해 턱 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남도나 각 시군별 부대행사를 살펴보면 전남도는 여순사건 74주기를 맞아 여순사건 사진전을 전남도청과 김대중공원, 추념식장에서 진행하고 오는 24일까지 전남도립미술관에서 박금만 작가의 여순항쟁역사회전과 이경모 사진전 ‘역사가 된 찰나’를 전시한다. 

여수시는 다음달 19일부터 20일까지 예울마루 대극장에서 여순사건 오페라 ‘1948 침묵’ 공연을 필두로 여수시 일원을 무대로 여순사건 문화예술공연을 준비 중이다. 또 여순사건과 제주4·3사건 미술교류전을 여수세계박람회장 국제관에서 열 계획이다. 

여기에 더해 다음달 7일 여순사건 평화인권심포지엄을 국회의원 회관에서 개최해 특별법 제정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후속사업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는 한편 추념일 당일에는 합동추념식과는 별개로 이순신광장에서 희생자 추념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순천시는 다음달 19일 전국공모를 통해 선정한 여순사건 문화예술 공모전(문화, 영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이보다 앞선 다음달 14일과 15일 여순사건인문행사를 열어 여순사건 관련 학술대회와 함께 다크투어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다음달 17일부터 23일까지를 여순10·19사건 문화주간을 설정해 여순10·19문학상 시상식과 함께 각종 문화공연을 개최할 예정이다. 

구례군 역시 합동추념식을 피해 다음달 20일 구례군 현충공원 일원에서 여순사건 추모식과 위령제를 개최하고 다음날인 21일에는 여순사건 평화포럼을 열어 주제발표와 토론, 강의 등을 진행한데 이어 여순사건 관련 전시회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에 반해 합동추념식 개최도시인 광양시는 다음달 18일 여순사건 제71주기 추모전야제를 열고 10·19사건 주간 ‘찾아가는 여순사건 바로알기 현장답사’ 등을 계획 중이다. 합동추념식을 주관하는 입장에선 매우 단촐하다는 지적이다. 

이경재 광양유족회장은 “여순특별법 시행 후 첫 합동추념식을 진행하는 광양지역의 기념행사나 부대행사가 너무 없다”면서 “지역 전역에서 추모분위기가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념행사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 고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광양시 관계자는 “합동추념식 일정이 남아 있는 만큼 시민연대 등 관련 지역단체들과 논의해서 부대행사나 기념행사가 진행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여순특별법 시행 첫 합동추념식을 앞두고 정부 대표로 누가 참석할 것인지도 관심이다. 지역시민사회에서는 국가추념제 형식을 빌어 열리는 첫 합동추념식인만큼 대통령이나 국무총리 참석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분위기를 살펴보면 이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여순지원단 한 관계자는 “정부에 참석을 요청하고 있으나 어려움이 있다”면서 “제주4·3사건의 경우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요직의 참석 명분이 있으나 여순사건은 성격이 좀 다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순특별법이 제정은 됐으나 국가폭력에 의한 사건이라는 진상규명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