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주체적인 참여 활동 기회 제공

광양시청소년문화센터(이하 문화센터, 광양YMCA 위탁운영)는 지난달 28일 문화센터 3층 동아리실에서 청소년 참여기구(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와 청소년자원봉사단 UnI 면접을 진행했다.
 
면접을 통해 선발된 청소년들은 1년 동안 광양시청소년문화센터를 중심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청소년참여위원회 바른누리는 청소년기본법 제5조2(청소년자치권 확대)에 의거해 광양시 청소년들이 시 정책 및 사업과정에 참여하며, 청소년 시책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청소년 권익증진의 기회를 제공한다. 청소년참여위원회 활동으로는 △광양시 청소년 정책 및 사업추진·평가 과정에 의견 제안 △광양시청소년 정책제안대회 △청소년 정책·문화 워크숍 및 캠페인 등을 진행한다.

 

청소년운영위원회 늘해랑은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조(청소년운영위원회)에 의거해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스스로가 주역이 돼 청소년들의 의식향상과 권익증진의 참여기회를 제공하고 청소년의 권리와 문화, 청소년복지증진을 위한 활동을 진행한다. 청소년운영위원회 활동으로는 △시설·프로그램 모니터링 및 개선활동 △청소년 및 시민 인식개선 캠페인 △타 기관 청소년 교류활동 등을 진행한다.

청소년자원봉사단 UnI는 ‘You&I 나누는 기쁨과 함께하는 마음가짐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아름다운 사랑을 키워 나가자!’는 뜻의 청소년자원봉사단으로 지역사회의 소외된 이웃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자는 의미를 담고 △매월 정기모임 및 회의 △지역 청소년을 위한 재능나눔 활동 △분과별 활동(교육분과-1:1 멘토링 활동, 활동분과-청소년 인식개선 캠페인 활동, 청소년 봉사활동) 등을 진행한다.

김세영 광양시청소년문화센터장은 “청소년들이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참여 활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청소년문화센터는 지역 청소년에게 다양한 진로·문화·예술·일일특강 등 청소년 체험활동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 전용공간 들락날락을 운영하고 있다. 들락날락은 오락시설 이용을 확대해 닌텐도, 코인노래방, 오락기, 보드게임 등 청소년들에게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광양시청소년문화센터는 청소년참여기구 및 청소년자원봉사단을 상시모집 한다. 청소년 활동에 관심 있는 청소년은 광양시청소년문화센터 홈페이지(www.gwycc.or.kr)에서 네이버폼으로 신청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광양시청소년문화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제공=이상만 청소년문화센터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