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운영위원회
2023년도 평생교육 운영계획 심의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2023년 제1회 운영위원회(정기회)가 지난 21일 평생교육관 회의실에서 열렸다. 운영위원 8명과 광양평생교육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운영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출과 2023년도 평생교육 운영계획을 심의했다.
 
광양평생교육관은 올해 중점 사업을 △미래를 열어가는 맞춤형 평생교육 운영 △지역과 상생하는 평생학습 지원 △책으로 소통하는 지역문화 조성으로 정하고 역점과제로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배려계층 평생교육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미래를 열어가는 맞춤형 평생교육
미래를 열어가는 맞춤형 평생교육은 △꿈과 재능을 키우는 학생 프로그램 운영 △삶에 가치를 더하는 지역민 프로그램 운영 △인생 다모작을 위한 직업능력 향상 프로그램 확대 △배움이 행복한 초등·중학 학력인정 성인문해교육 등을 운영한다.

꿈과 재능을 키우는 학생 프로그램은 배움이 즐겁고 자신의 꿈과 재능을 펼칠 수 있는 창의융합 프로그램 운영과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인성함양과 특기 적성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은 △학교 교육활동과 연계해 방학과 주말을 이용한 프로그램 운영 △AR&VR, 코딩, 유튜버, 탄소중립 등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학생들에게 놀이와 쉼이 있는 놀이 교육, 인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연령별·대상별 발달단계에 맞는 학령기 평생학습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학교로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으로 △학생들의 재능향상을 위한 창의 예술 프로 그램 지원 △자유학년제와 연계한 꿈을 찾는 진로탐색 교육 지원 △중·고등학생을 위한 인문학 프로그램을 운영 등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사전 수요조사를 통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평생교육과 문화 활동 기회 확대를 통해 품격 있는 삶을 도모하고 학부모 역량 강화를 통해 가족이 모두 행복해지는 건강한 가정 형성에 기여하기 위한 지역민 프로그램은 △문화예술, 건강 생활 등 지역민 삶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자기계발과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직업능력 향상 프로그램 확대 △여름방학 특강, 원데이 클래스 등 단기프로그램 △생애주기별 수요자 중심 맞춤형 프로그램 △부모와 자녀가 함께 성장하는 학부모 역량 강화 교육 △자녀와 학부모가 함께하는 가족 중심 주말체험학습 운영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인식개선을 위한 인문학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전문 자격취득을 통해 미래 설계 및 직업능력 향상과 급변하는 사회에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직업능력 향상 프로그램은 △경력단절자, 퇴직준비 및 퇴직자 등 대상별 재교육 기회 제공 △취·창업에 도움이 되는 국가·민간 자격증 취득 과정 운영 △공모 및 수요도 조사를 통해 새로운 분야의 전문가과정 프로그램 개발 △직장인의 자기계발을 위한 야간 프로그램 확대 운영 △「손해평가사」 등 지역에서 접하기 어려운 분야 프로그램 운영 △자격취득자에 대한 활동 영역 및 재취업 기회 확대 △교육관 봉사활동과 연계하여 개인 능력 향상 및 강사 활용 △학습자의 역량 강화 및 상위 자격증 취득을 위한 단계별 과정 등을 운영한다.

초등·중학 학력인정 성인문해교육은 초등학력 인정과정 단계별 학급 운영과 학습의 연계성을 위해 지속적인 문해교육과정 행복배움교실을 운영해 초등·중학 학력 취득을 통해 배움에 대한 욕구 충족과 사회적·문화적으로 필요한 기초생활 능력 향상을 꾀한다.
 

 

지역과 상생하는 평생학습 지원
 
광양평생교육관은 지역과 상생하는 평생학습 지원을 위해 △마을학교 중심 평생학습 공동체 활성화 △배움을 나눔으로 실천하는 사랑나눔봉사단 내실화 △더 공감! 지역 중심 배움 문화 확산에 나선다.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배움의 장을 확대하기 위한 마을학교 중심 평생학습 공동체 활성화는 마을학교와 함께하는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중심 교육공동체를 실현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관은 마을학교와 평생학습 MOU체결을 통한 지속적인 학습 지원과 마을학교, 교육지원청과의 네트워크 형성 및 정보 공유로 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제 구축하고 △학생 방과후교육, 인성교육, 학부모교육 등 학생과 마을주민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마을단위 프로그램 지원 △마을학교와 연계한 역사·문화체험 프로그램 운영 △마을학교 활동가 역량 강화 프로그램 지원 등 마을학교와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한다.

광양평생교육관은 봉사활동을 통해 어려운 이웃과 따뜻한 정을 나누는 지역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수강생과 강사로 구성된 ‘사랑나눔봉사단’ 운영을 활성화해 배움을 봉사활동으로 실천함으로써 평생학습을 통해 습득한 재능을 지역사회에 환원하고 지역과 상생하는 평생교육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방법의 교육 콘텐츠 제공을 통해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공감하는 어울림의 장 마련을 위해 △평생학습으로 배운 지식을 공유하는 자체 평생학습 한마당 운영 △지역민을 위한 열린 전시 공간 갤러리 休(휴) 운영 △자율적 학습효과 증대를 위한 평생학습동아리 활동 지원 등 지역 중심 배움 문화 확산에도 나선다.

책으로 소통하는 지역문화 조성

광양평생교육관은 책으로 소통하는 지역문화 조성을 위해 △책 읽는 문화 확산을 위한 독서 진흥 프로그램 운영 △모두가 누리는 열린 지식정보서비스 강화 △이용자 중심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한다.

책 읽는 분위기 확산을 위한 독서 진흥 프로그램 운영은 △도서관 첫걸음(라이브러리 스타트 북) 목록 배부 및 연계 프로그램 운영 △책을 기반으로 한 놀이 중심 및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 운영 △테마가 있는 사서추천도서 독서 활동 △다독자, 책 읽는 가족 시상 △독서 진흥행사·초등학생 대상 독서교실 운영 △학교로 찾아가는 학생 진로 설계 글쓰기 및 재능기부 △학교와 연계한 인성교육(폭력예방교육 등 인형극) 지원 △제12회 독서감상화 그리기 대회 개최 등 전 연령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열린 독서·문화 진흥 운동 내 실화로 책과 독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이끈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식정보서비스 강화를 위해 △빅데이터(도서관 정보나루)를 활용한 연령별·주제별 맞춤형 장서 구입 △이용자 희망도서 바로서비스 운영, 매체별(인쇄물, 전자) 연속간행물 구독 △통합 전자도서관(전자책, 오디오북 등), 국내 학술정보(학술지, 논문 등) 제공 △라이브러리 스타트 북, 큰글자도서, 외국어자료 등 대상별 맞춤형 코너 운영 △찾아가는 도서관(순회문고) 운영으로 보편적 독서문화 향유권 제고 △비대면 예약대출 서비스, 책바다, 책나래 등 정보 접근 편의성 확대 △도서 추천 키오스크, 도서대 출발 납기 등 자료실 비품 확충으로 독서 환경 개선 △자료실 내 전남교육정책, 홍보자료 비치를 통한 지속적인 홍보 △키오스크, 전자게시판(DID, LED전광판)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적극적인 안내 △교육관 소식지(늘배움터) 발간을 통한 주요 사업 및 정책의 대·내외 홍보사업 등의 추진으로 미래사회 변화에 부응하는 열린 지식정보센터로서의 역할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자료·열람실 공간 재구조화와 현관·복도 및 화장실 시설 개선으로 이용자 중심의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한다.

광양평생교육관은 올 한해 배려계층 평생교육 확대 사업을 역점과제로 추진한다.

교육적 돌봄이 필요한 학생과 배려대상을 위한 찾아가는 프로그램 지원으로 배움의 사각지대가 없는 평생교육을 위해 대상별 맞춤형 교육 확대를 위한 이 사업은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시설 지원 프로그램 운영 확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자기계발 프로그램 운영 강화 △장애인·다문화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확대 △마을회관, 경로당 등 마을 단위로 찾아가는 고령층 프로그램 지원 등 교육 취약계층 지원을 통해 교육 양극화 해소와 평생학습 접근성을 향상한다.

정미라 관장은 “광양시민들의 평생학습에 대한 높은 열의와 수준을 실감했다. 특히 배움에서 그치지 않고 배움을 통해 익힌 재능을 지역사회와 함께 나누며, 개인의 성장을 넘어 건강한 사회로의 변화를 실현하는 모습에 감동 받았다”며 “광양평생교육관이 누구나 쉽게 배움의 즐거움을 얻는 학습의 장, 시민들의 사랑을 받는 문화예술 공간이 되도록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지속적으로 대상별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니 더욱 많은 분이 광양평생교육관을 찾아 배움의 기쁨을 누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