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단적치물 단속과 위생관리 철저 등 상인 준수사항 홍보

광양시가 지난 16일 광양5일시장에서 고객 편의 증진과 깨끗한 시장 환경 개선을 위해 대대적인 무단적치물 단속 및 상인 준수사항 홍보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번 캠페인은 광양5일시장 인근 노점상은 물론 시장 내부 상인들의 의식 개선을 위해 광양시 지역경제과와 도로과, 광양5일시장 상인회가 합동으로 실시했다. 또한 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는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을 했다.

시는 ‘안전하고 편리한 전통시장’ 조성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계도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고객선 준수 △가격표시제 시행 △위생관리 철저 △무단 적치 금지 △카드 결제 의무화 △교환 및 환불 철저 등 대형 유통업체에 뒤지지 않는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영옥 광양5일시장 상인회장은 “광양5일시장이 명품시장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상인들의 의식 변화와 자발적인 참여가 가장 중요하다”며 “유통 질서 부족 등 전통시장의 고질적인 문제로 인한 한계를 극복하고 상인과 이용객 모두가 만족하는 시장 분위기 조성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광양5일시장은 지난해 「전통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대상 시장으로 선정돼 특화상품으로 ‘광양식 닭구이 밀키트’ 개발 및 해누리 행사(곤충 키우기, 플리마켓, 원데이 클래스) 개최 등의 성과를 거뒀다. 올해는 지난해 주요성과 사업을 지속하고 노점 고객선 재정비 등을 통해 보다 질서 잡힌 시장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한편 광양시는 현재 「광양5일시장 명품시장 조성 용역」을 착수해 △광양5일시장 여건 분석 △입주상인 및 지역주민 의견조사 △시장 친화 환경 조성을 위한 편의시설과 인프라 구축 방안 등의 과업을 수행 중이며, 용역 결과를 토대로 전국 최고의 명품시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