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문화산업 첫 보조금 지원 근거 마련

광양시가 2023년 지식정보문화기업 1호 기업인 ㈜엑스텐비와 서면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엑스텐비(대표 채주연)는 9억원 투자와 7명의 고용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지역인재 채용 등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 창출을, 광양시는 기업 투자 실현에 필요한 신속한 행·재정지원을 각각 약속했다.

㈜엑스텐비는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기업으로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 자체개발 어플 및 프로그램을 상용화·판매하고 유튜브 크리에이터 양성 시장 진출 및 마케팅 접목에 대한 사업을 추진한다.

‘지식정보문화산업’이란 제조 생산시설 없이 사무실과 인력만으로 지식정보문화 콘텐츠를 생산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을 말하며, 주로 ICT. VR, AR 등 실감형 콘텐츠와 게임, 영상, 애니메이션, 웹툰 등 문화형 콘텐츠를 의미한다.

시는 지난 6월 ‘광양시 기업 및 투자유치 촉진 조례’ 전면 개정을 통해 지식정보문화산업 육성을 위한 보조금 지원 근거를 처음 마련했다.

이를 근거로 시는 지식정보문화산업을 영위하고 독립된 사업장에서 지역 내 거주자 3명 이상을 상시 고용하는 법인을 대상으로 3년간 최대 5억원까지 지원 할 수 있다.
보조금 지원은 보조사업 개시신고서를 제출한 시점에서 1년이 되는 해부터 3년 간 분할 지급되며, 보조금 지급이 끝난 후에도 2년간 고용을 유지해야 한다.

시는 지금까지 제철 관련 제조업 위주의 보조금 지원에서 상대적으로 크게 부족했던 지식정보문화기업을 적극 유치해 지속적인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엑스텐비 채주연 대표는 “엑스텐비는 전남 청년 창업 사업 연계한 웹, 앱 서비스 구현 및 영상촬영 및 제작 기술을 가진 조달청 등록업체로 기획, 디자인, 개발부터 영상촬영, 제작 및 마케팅까지 고객에게 맞춤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이화엽 투자경제과장은 “지식정보문화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청년이 선호하는 콘텐츠산업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다”며 “2023년도 1호 지식정보문화기업 투자협약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고 투자가 조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는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인 총 35개 기업, 2조5천억원의 투자유치 실현을 목표로 전략적·공격적 맞춤형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