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재능봉사단, 노경회노인복지센터 봉사활동

광양제철소 재능봉사단이 지난달 진월에 있는 노경회노인복지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펼친 것을 두고 센터 관계자들의 칭찬이 자자하다.

한적한 시골 마을에 있는 소규모 노인복지센터여서 그동안 별 도움을 받지 못하다 지난 6월 포스코 글로벌 모범시민위크 기간(6. 9~16)에 광양제철소 재능봉사단의 다양한 봉사활동에 크게 만족하고 감동한 때문이다.

포스코는 2014년부터 직원들의 재능을 사회에 기부하고자 재능봉사단을 만들어 2023년 7월 현재 광양제철소 기준 48개 재능봉사단에서 2800명의 임직원이 광양시 곳곳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중 광양제철소 녹색재능봉사단(김영환 단장)은 2020년 노경회노인복지센터와 인연을 맺고 봉사활동을 해오다 2023년 포스코 글로벌 모범시민위크 기간 동안 전폭적으로 도와줄 기회를 맞이했다.

 

포스코 1% 나눔재단에서 운영 중인 2023년 Change My Town 추진에 녹색재능봉사단이 노경회노인복지센터 환경개선으로 응모해 선정됨으로써 내부 집기를 바꿔 줄 수 있는 자금을 확보하고 봉사활동을 할 수 있게 됐다.

녹색재능봉사단의 주특기인 조경 및 녹지대관리만 하기에는 2023년 글로벌 모범시민위크 기간이 너무 아쉬워 추가로 광양제철소 설비부문의 재능봉사단 기능을 살려 노경회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여러 재능봉사단과 협업을 이뤄 봉사를 펼쳤다.

주요 활동 내용은 △녹색재능봉사단 사업비확보 식탁 4 Set 교환, 노경회 정원과 주변 외곽지 조경 및 녹지대 제초와 전정작업 △희망등전기재능봉사단(단장 최부길) 전기설비 지속 단락한 곳 수리, 콘센트 전량 교체, 전등 일부 교체, 전선 이상한 곳 교체작업 등 3일간에 걸쳐서 수리 개선작업 △컴퓨터재능봉사단(단장 서유원) 사무실 노후 컴퓨터 3대 교체설치 △과학기술 재능봉사단(단장 육상석) 창틀, 내부집기류 등 청소 및 환경정리 등이다. 

정귀부 노경회노인복지센터장 “도시지역이 아니고 시골이다 보니 아무래도 도움을 많이 받지 못했는데 이번에 포스코 재능봉사단에서 한 달 동안 다양한 봉사를 해줘 너무 감사하다”며 “고마운 마음을 어떻게 전할까 고민하다 재능봉사단 활동을 널리 알리고 싶어 이렇게 제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정 센터장 “센터 건물이 좀 오래되고 여자들만 있다 보니 전기가 나가도 손 볼 사람이 없고, 또 물이 안 나오면 무엇이 어째서 그런지도 모르고 우왕좌왕하는 어려움이 많았다”며 “광양제철소 재능봉사단이 더운 날 땀을 많이 흘리면서까지 이러한 어려움을 다 해결해 주니 너무 큰 힘이 되고 일할 맛 난다”고 덧붙였다. 

김영환 녹색재능봉사단장은 “포스코 재능봉사단은 관공서 도움이 미치지 못하는 취약계층이나 취약지구 특히 어린이, 청소년단체, 노인복지단체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노경회노인복지센터를 비롯한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곳을 찾야 열심히 봉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