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창안의 창조적 슬기와 실사구시
융복합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계층에 공유

광양시향토청년회가 23일부터 11월 14일까지 광양 김 시식지와 광양김문화체험장에서 ‘광양김 1643 시간여행’을 20회에 걸쳐 운영한다.
‘광양김 1643 시간여행’은 광양시향토청년회가 주관하는 2023년도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생생문화재 ‘광양 生生 김 여행’의 대표 사업이다.

이 사업은 광양김과 ‘김 풍작 기원’ 용지큰줄다리기를 응용해 1643년 세계 최초로 김 양식에 성공한 광양 선조들의 창조적 슬기와 실사구시를 되새겨 보는 교육, 공연, 전시, 체험 등의 융복합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일요일을 제외한 오는 23일부터 11월 14일까지 평일 오후 1시~4시, 토요일 오전 9시~12시에 매일 진행할 예정이며, 광양김 시식지·광양김 마을(용지마을) 탐방, 광양김 관련 전시, 광양김 양식 체험, ‘김 풍작 기원 ’용지큰줄다리기 체험, 음악 공연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모집인원은 30명으로 홍보포스터 속 QR코드 및 광양시향토청년회(010-2664-3273)로 문의하면 신청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광양시민과 관광객뿐만 아니라 지적장애인, 다문화가족, 65세 이상 어르신, 지역아동센터 등 사회적 약자와 지역기업, 근로자 등 다양한 계층에게 광양김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가치를 공유해 문화 향유권 신장 및 문화 양극화 해소에 기여할 계획이다.

김대성 광양시향토청년회장은 “이번 프로그램이 마을소득 증대와 관광 활성화에 기여하는 지속 가능한 사업이 되도록 운영할 계획”이라며 “광양 선조들의 전통지식, 창조적 슬기, 삶의 지혜, 실사구시를 통해 광양 선조들의 위대함을 아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박양균 문화예술과장은 “광양 김 시식지의 의미와 가치를 현대적으로 조명하고 향유하며 느낄 수 있도록 이번 프로그램에 지역민과 관광객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며 “광양 김 시식지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으로서 그 위상이 제고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