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차 정기회의
제10기 위원 위촉장 수여

10기 광양시 광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정용균, 민간위원장 허형채)가 지난 8일 읍사무소에서 위원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0기 위원 위촉장 수여 및 2023년도 4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10기 위원 위촉장 전달과 협의체 구성·운영계획 설명 민간위원장 선출 2023년 민관 협력 사업 추진 결과 평가 및 2024년 신규 사업 발굴을 논의하고, 이번 겨울철을 대비 복지사각지대 집중발굴 및 지원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에 위촉된 민간 위원들은 광양읍 유관 기관·업체, 봉사단체, 사회보장 관련 관계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의 복지증진에 열의가 있는 위원 18(연임 15, 신규 3)으로 구성됐다.

앞으로 2년간 복지 사각지대 발굴, 민간자원 발굴과 연계, 지역의 인적안전망 구축, 특화사업 추진을 통해 사각지대 해소와 취약계층 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한 활동을 적극 벌여 나갈 방침이다.

2023년 민관 협력 추진성과는 찾아가는 이불세탁, 어르신 건강꾸러미 지원, 부녀가정 여성청소년 용품 지원, 문턱 없는 행복한 광양읍 만들기, 나눔가게, 김장 두포기 더 담그기9개 사업을 추진해 취약계층 1,238명에게 보조·기탁금(39백만원)으로 맞춤형 복지서비스와 일상생활 불편 해소를 제공하는 한편, 민간 36개 업체·단체·개인이 참여해 6900만원 상당의 지정기탁금과 물품을 취약계층 가구에 지원했다.

아울러 겨울철 복지 사각지대 집중발굴 기간(‘23. 12. 11.~29.) 보건복지부에서 통보된 742명에 대해 공공·민간 합동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해 단전·단수,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으로 생계·난방 곤란 가구, 돌봄 취약 가구 등 도움이 절실한 어려운 이웃을 찾아 지원하는 등 복지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 예방 활동을 할 계획이다.

허형채 민간위원장은 10기 민간위원장으로 연임되어 역할 수행과 책임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앞으로 광양읍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지역 공동체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용균 광양읍장은 그동안 제9기 위원들의 다양한 복지자원 발굴과 나눔 사업 활성화를 통해 취약계층의 복지 체감도를 높이고 행복한 광양읍을 만드는데 알찬 성과를 거뒀다10기 위원으로 참여한 위원들께 감사를 드리고 앞으로 위원들과 함께 민관이 협력해 사각지대 해소와 주민이 행복하고 살고 싶은 광양읍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4년 민관 협력 사업은 이번 4차 정기회의 때 위원들이 제안한 신규 사업 안건과 취약계층의 선호도가 높은 2023년 추진사업에 대해 충분히 검토 후 내년 초 1차 정기회의를 통해 사업을 선정해 내실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