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농산물 활용한 향토음식 간편조리세트 공모전 선정

광양시 농가맛집 매화랑매실이랑오정숙 대표가 지난 12향토음식 활용 간편조리세트 상품개발 공모전에 선정돼 농촌진흥청장상을 수상했다.

향토음식 활용 간편조리세트 상품개발 공모전은 농촌진흥청에서 향토음식의 지속적 발굴과 안정적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중앙·지방·민간협력 간편조리세트 상품화를 통한 농촌형 외식·체험사업장의 활성화 및 지역농산물 소비 촉진을 유도하기 위해 추진됐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3월 농촌진흥기관이 육성한 농가맛집, 농촌형 외식·체험사업장을 대상으로 지역의 대표 식재료를 사용해 고유의 식문화 가치를 담고 지역적 특성이 드러나는 간편조리세트(밀키트) 출시에 적합한 상품을 공모했다.

1차 전국 도 단위 자체 서면심사 및 2차 현장심사 결과, 대상 6점 선정 후 제안상품 조리 경연대회에서 대표자의 적극성, 상품구성, 편의성, , 가격경쟁력 등 5개 항목을 외부 전문 심사위원 평가를 통해 최종 우리시 고추장 애호박찌개품목이 선정됐다.

고추장 애호박찌개는 광양의 특산품인 매실을 활용한 달콤한 고추장에 고소한 애호박을 이용한 요리로, 간편조리식(밀키트) 전문기업인 프레시지와 공동 상품으로 개발돼 롯데마트 자체상표로 전국에 유통되고 있다.

오정숙 대표는 간편한 조리법으로 재탄생한 고추장 애호박찌개 밀키트가 소비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길 바란다고 전했다.

박순기 농식품유통과장은 광양 농가맛집에서 개발한 밀키트 상품이 전국으로 유통돼 광양시를 알리게 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많은 판매로 이어져 농가소득으로도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