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소상공인지원위원회 개최
소상공인 지원 시책 등 주요 안건심의

광양시가 지난 23일 시청 상황실에서 소상공인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4년 제1회 광양시 소상공인지원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위원장인 김기홍 부시장을 비롯한 황대환 광양시 소상공인연합회장, 정광철 광양상공인회장 등 9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주요성과 보고를 시작으로 2024년 업무 추진 방향, 주요 안건 심의 등 순서로 진행됐다.

시는 지난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다양한 소상공인 지원 시책을 바탕으로 광양사랑상품권 600억원 판매를 달성하고 상·하반기 물가 안정관리 평가에서 각각우수최우수등급, 전라남도 지역경제 활성화 평가에서 최우수’, 투자유치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에도 역점 추진 해온 시책들을 확대하고 신규 시책들을 적극 발굴해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자생력 강화를 위해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광양시 소상공인 지원 시책은 광양사랑상품권 운영 및 이용 활성화소상공인 원스톱 지원센터 운영 소상공인 대출 보증 지원(1인 최대 3천만원), 대출이자 지원(5%) 공공배달앱 먹깨비 활성화 착한가격업소 활성화 지원사업 노란우산공제 가입 지원 디지털 소상공인 1만 양성 지원사업 등이다.

아울러 이번 심의에서는 그동안 광양시가 전남신용보증재단 특별출연을 통해 추진했던 ‘Sunshine특별보증에 금융회사들의 추가 출연을 통해 지원 대상을 확대하는 전남 최초 상생 금융 출연과 소상공인 이차보전 대출 취급 은행을 6개에서 7개 은행으로 확대하는 건에 대해 원안 의결했다.

정광철 광양상공인회 회장은 아직도 소상공인 지원 시책에 대한 정보를 몰라서 혜택을 보지 못하는 소상공인들이 많이 있다시에서 상공인 단체와의 협의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홍보 방법을 찾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김기홍 부시장은 소상공인은 우리나라 전체 기업의 95%, 종사자의 45%를 차지하는 지역경제의 근간이자 일자리 창출의 주역이라며 오늘 심의 결과와 위원들이 주신 의견을 검토해 시책에 반영하고, 소상공인의 고충에 공감하며 소중한 의견에 항상 귀를 열어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 시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