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배출원 순찰과 환경오염행위 감시

광양시가 미세먼지 불법배출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2024년 미세먼지 불법배출 예방 환경감시원 활동을 본격 시작했다.

환경감시원은 총 5명으로, 올해 12월 말까지 미세먼지 배출원 인근 순찰과 환경오염행위 감시 민원 발생 시 현장 확인 및 초기대응 미세먼지 고농도 발생 시 행정기관 지도점검 지원 오염원 관리에 대한 행정지원 기타 광양시 상황에 맞는 미세먼지 예방 감시업무 등을 수행하게 된다.

감시원은 사전교육과 실무수습 과정을 거쳐 현장에 투입되며, 먼지 발생 사업장을 착공단계부터 사전 방문해 주의사항 및 준수사항을 안내하고 위반사업장 발견 시 관계 공무원과 실시간 공유로 행정 효율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지역 내 택지개발 및 산업단지 개발과 공동주택 건설 등 대규모 사업장의 공사가 진행 중임에 따라 비산먼지에 대한 민원이 자주 발생하고 있는데, 2021년부터 감시원의 상시 활동으로 미세먼지 발생에 따른 민원 해소 등 쾌적한 환경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김용길 환경과장은 환경감시원 운영을 통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산단 지역과 공사 현장을 중심으로 상시 감시체계를 구축할 것이며 민원 발생 시 현장 행정력을 강화해 미세먼지 불법배출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미세먼지 저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는 지난해 미세먼지 불법배출 예방 환경감시원을 운영해 약 1450개소를 점검 지도하고 기준을 위반한 사업장을 적발하는 등 미세먼지 불법배출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