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대 교수회, 협조 메일 발송해 우려 표명

광양보건대 정상화를 위한 교수회(이하 교수회)는 지난 9일 교육부 내 소위 ‘이홍하 라인’이 한려대와 통합을 주도하고 있다며 ‘임시이사파견’을 교수회가 담당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는 메일을 각 언론에 배포했다.

교수회 측에 따르면 한려대 서복영 총장이 측근들에게 ‘통합을 주관하는 교육부 관련부서가 우리 측 라인’이라고 과시하며 교육부 담당과를 방문해 장시간 면담을 나누는 등 통합을 위한 막후 움직임을 펼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최근 교육부의 입장도 신흥전문대학교ㆍ한북대학교의 통합(비리혐의 입건, 동일 설립자, 신흥전문대학이 반대했던 사례까지 현 광양보건대와 같은 상황) 사례를 내세우며 광양보건대 정식 교수 63명 중 56명이 반대를 한다고 해도 소위 교육부 내 "이홍하 라인"을 내세워 통합강행을 자행하는 명백한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교수회 관계자는 “국민신문고에 억울한 사정을 수차례 호소하고 있지만 힘이 없다”며 “비리의 원상인 이홍하씨와 그 측근들로 인해 더 이상 학교가 파행으로 운영되어서는 안 된다 통합논의와 임시이사파견 관련음모와 관련된 작금의 진행사항을 교수회는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현재 분위기를 밝혔다.

또한 그는 “담당과장 전결인 임시이사추천권도 이홍하씨 부인인 서복영 한려대 총장의 의도대로 교육부가 기존 재단세력들에게 넘기는 상황이오면 대안이 없다”고 전하며 “임시이사추천권한을 서남대처럼 광양보건대학교 정상화 추진 교수회가 행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3일 감사결과에 따른 시정사항 이행을 촉구하는 계고문을 보건대 측에 발송했으며 오는 19일까지 횡령한 403억 환수이행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기존 이사회를 해임하고 관선이사를 파견할 예정이다.

교수회의 주장처럼 교육부가 임시이사파견을 이홍하 이사장 측에 권한을 줄 경우 비리주체 척결과 학교 정상화를 바라는 지역여론의 역풍과 통합을 반대하고 있는 보건대 교수회와 이사회의 갈등이 불 보듯 뻔해 교육부의 현명한 처분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