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관련 차세대 기술 개발 확대해 투자 경쟁력 강화

최근 세계 각국에서 자국 상황에 맞춰 에너지 공급망을 강화 하고자 핵심 자원을 안정적인 가격에 중단 없이 공급할 수 있도록 상시·비상시 대응 능력을 확보하고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유지, 관리하는 자원안보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이차전지 배터리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배터리 소재의 핵심 원료(광물)인 리튬을 얼마나 많이 확보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되고 있다. 배터리의 핵심소재 중 하나이면서 배터리의 용량과 수명 및 안전성을 결정짓는 양극재의 원가에서 리튬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아 미래 산업의 쌀 역할을 하고 있다.

포스코홀딩스는 선제적으로 미래 에너지 ‘리튬’ 생산을 위해 지난 2018년에 약3천억원을 투자해 아르헨티나의 옴브레 무에르토(Hombre Muerto) 리튬 염호를 인수했다.

이에 포스코그룹은 2030년까지 리튬 생산능력 42만 3000톤, 고순도 니켈 24만톤을 확보하고 소재 리사이클사업으로 리튬, 니켈, 코발트 등을 7만톤 생산하며,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양극재 100만톤, 음극재 37만톤의 생산체계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한 이러한 이차전지 소재 원료 확보를 위한 해외자원개발부터 양극재, 음극재 등 이차전지 핵심소재 생산까지 수직통합한 세계 유일의 이차전지 소재 공급 밸류체인을 구축해 해외 의존도를 낮추고 자체 공급망을 형성하는 등 미래 이차전지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뒷받침할 예정이다. 

최고 수준의 철강과
에너지 플랜트 EPC 역량 강화

포스코이앤씨(옛 포스코건설)는 국내외 최대 규모의 일관제철소와 에너지플랜트를 성공적으로 건설하는 등 플랜트·인프라·건축사업 수행을 통해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차전지 사업의 원료 투입, 생산 공정, 제품 자동 창고 및 부대설비 등 설계, 기자재 공급, 시공에 이르기까지EPC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BIM을 활용한 Smart Construction으로 사전에 공종간 간섭 검토를 통해 공사의 효율을 높이고 있으며, 포스코퓨처엠과 포스코A&C 등 여러 그룹사와의 협력을 통해 그룹 미래 신성장 엔진인 음극재 생산 공장건설에 EPC 역량을 쏟아붓고 있다.

또한 양극재의 수요 급증에 대응해 신속한 공장 증설을 위한 Pre-con, Big Room, BIM 활용과 포스코퓨처엠과의 긴밀한 협업으로 공장 간섭을 사전에 시뮬레이션하는 등 공정 Loss를 최소화하고 있으며, 포스코와 함께 공동 개발한 불연성능 패널을 적용해 공장의 안전성과 품질을 높이고, Pos-H Beam, PosMAC, 포스코Yamato VINA산 형강 자재를 활용해 그룹사 시너지를 극대화 시켜나가고 있다.

국내에서 포스코이앤씨는 연간 9만톤 가량의 양극재를 생산할 수 있는 단일 공장 기준 세계 최대 규모의 광양 양극재 2·3·4단계 공장을 건설했으며, 세종시 첨단산업단지에 연산 4.8만톤의 천연흑연 음극재를 생산하는 세종천연음극재2공장을 성공적으로 건설했다. 현재는 연산5만2500톤 규모의 광양NCA양극재 공장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등 그룹의 성공적인 이차전지 사업수행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국내기업 최초로 이차전지용 수산화리튬 생산을 위한 광권 인수부터 탐사, 생산공장 건설과 운영 등 전 과정에 걸친 공급망을 구축했다.

포스코이앤씨는 포스코그룹의 친환경 미래소재 사업 확장에 발맞춰 리튬 추출과 이차전지 핵심 소재인 양/음극재 통합 공급 인프라를 구축해 미래 친환경 가치 실현에도 앞장서고 있다.

포스코그룹 이차전지 소재 사업의 경쟁력에 직결된 리튬 원료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포스코이앤씨는 2020년8월 아르헨티나에서 국내기업 최초로 리튬을 채굴·제련하는 데모 플랜트(Demo Plant)를 성공적으로 준공했으며, 현재는 해발 4천m 높이의 아르헨티나 살타주에서 연산2만5천톤 규모의 인산리튬을 생산하는 커머셜 플랜트(Commercial Plant) 1단계 상공정과 살타주 인근 구에메스(Guemes) 산업단지에서 인산리튬을 수산화리튬으로 변환·생산하는 하공정 공장을 건설 중이다.

포스코이앤씨가 건설 중인 아르헨티나 리튬 생산 Commercial Plant 1단계 상공정
포스코이앤씨가 건설 중인 아르헨티나 리튬 생산 Commercial Plant 1단계 상공정

최근에는 아르헨티나 염수를 공급받아 탄산리튬을 생산하는 커머셜 플랜트(Commercial Plant) 2단계 상공정을 같은 실타주에 건설하고 국내 광양 율촌산업단지에 탄산리튬을 수산화 리튬으로 변환 생산하는 하공정 공장의 착공식을 지난해 6월에 실시했다.

앞으로도 포스코이앤씨는 그룹사와 동반성장하는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 이차전지사업의 시공뿐아니라 기술 로드맵 실행력 강화, 설비 기본 설계 등 자력 역량을 조기에 확보하고 프로세스 검증 및 시운전 지원 등 업역을 지속 확대해 그룹의 이차전지 원료/소재 등 Full Value Chain 완성에 기여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포스코이앤씨는 올해 리튬 상용 공정 설계 모델을 구축하고 리튬 단위설비를 국산화할 계획이며, 2025년까지 리튬 추출 신공법 개발과 신사업 상품별(원료/소재) 표준 모델을 구축하는 등 이차전지 관련 차세대 기술 개발을 확대해 투자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아르헨티나 리튬 추출 Demo Plant 전경
아르헨티나 리튬 추출 Demo Plant 전경

이차전지 사업분야 인력 양성 가속화
지난해 3월 새롭게 사명 변경한 포스코이앤씨는 전 그룹사 직원들과 함께 친환경 정책에 앞장서 수소 사업 밸류체인 확보, 해상풍력 단지조성, 친환경 건축기술을 적용한 그린리모델링의 다양한 신사업 추진에 발맞추고 있으며, 이와 함께 이차전지와 원자력 사업을 포함한 주요5대 신사업에 대한 미래 신성장 분야 인재 육성을 가속화 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미래성장사업 업무 핵심수행 인력을 육성해 적재적소 신사업 항해를 위한 초석을 다지고 있다. 신사업 인재양성 교육은 유사상품 분야에서 기술과 경력이 풍부한 직원을 우선적으로 선발하고 현재직무경험을 토대로 이차전지, 수소, 원자력, 해상풍력, 친환경건축 등 미래 신성장 분야에서의 새로운 기술 습득과 역할을 위한 리/업 스킬링(Re/Up Skilling)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이차전지 전문기술인력 육성을 본격화하기 위해 지난달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등 외부전문기관과 함께 인재양성 업무협약(MOU) 체결하는 등 관계를 구축하고 인재육성의 공동목표를 갖고 좋은 파트너십을 이어 나가고 있다.

이 업무협약으로 포항공대는 이차전지 원료인 리튬·니켈, 음/양극재 소재 관련 공정 기술 등 관련 전문이론을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포스코이앤씨는 차세대 이차전지 사업 실무 교육을 실시해 전문인력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차전지 전문교육에 포스코이앤씨 사내 직원196명과 그룹사 직원286여명이 참여하여 그룹 이차전지 사업의 성장을 위한 그룹내 적극적인 도전 문화를 확산시키고 있으며, 포스코이앤씨는 앞으로도 그룹 이차전지 사업의 성장을 위한 폭넓고 다양한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르헨티나 염수리튬 상공정 1단계 전경
아르헨티나 염수리튬 상공정 1단계 전경

또한 포스코이앤씨는 2018년부터 해외공사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건설기능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포스코이앤씨가 보유한 자원, 전문기술, 지식과 경험을 활용해 해외 건설 공사 현지에서 양질의 건설기능인력을 제공하고 실제 현장인력으로 채용하는 등 현지 지역 경제 활성화와 실업문제 해소에도 힘쓰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아르헨티나 현지 내 대규모 리튬생산 커머셜 플랜트(Commercial Plant)사업의 성공적인 건설을 위해 지난해 4월 11일 아르헨티나 살타주(州)에서 ‘아르헨티나 건설기능인력 양성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여성 근로자를 포함한 청년 110여명에게 미장, 용접, 중장비 운전 등 기초 건설분야를 이론(30%)과 현장실습(70%) 형태로 교육을 실시해 실제 현장 취업기회를 제공하는 등 포스코그룹 리얼밸류(Real Value) 창출에도 적극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