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시의회 차원 재발 방지 대책 촉구

안영헌 시의원이 광양시의회 간담회 자리에서 광양시 간부공무원이 본인에게 인사를 하지 않았다며 폭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지난 13일 광양참여연대가 성명서를 발표했다.

광양참여연대는 갑질논란, 광양시의회 안영헌 시의원은 공개사과하고, 광양시의회 차원의 재발방지 대책을 즉각 마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광양참여연대는 “지난 10일 광양시의회 의원간담회 자리에 업무 보고를 하러 온 간부공무원이 보고를 준비하는 과정 중 지나가던 안영헌 시의원에게 인사를 하지 않았다며 시민이 뽑아준 의원을 무시하는 처사로 간주하고 보고 배제 및 서면보고를 하는 것으로 결정하는 일은 실망과 분노를 일으키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갑질은 단순한 개인 일탈이 아니며, 갑질은 구조적으로 방치되고, 용인되고 부추겨지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라며 “늘 대접받고, 우위에 있으면서, 권력에 심취해버린 결과가 사람을 하대하는 타락으로 드러난 것으로 이런 시의원이 어찌 시민을 대표하고, 민원을 해결하고, 시정을 견제‧감시할 자격이 있겠냐”고 반문했다. 

광양참여연대는 “안영헌 시의원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1심에서 벌금 90만원과 추징금 18만6천원을 선고받아 가까스로 의원직을 유지한 바 있다”라며 “어느 때 보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민생을 돌보지는 못할망정 저급한 언행으로 구설수에 오른 시의원의 행태에 부끄러움은 광양시민의 몫이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