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현안 공동이행 TF 제2차 전체회의

▲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 지역현안 공동이행 TF 제2차 회의

지역현안 공동이행 TF 제2차 회의가 열렸으나 포스코와 광양시민단체 연대회의가 서로 입장차만 확인한 체 이렇다 할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마무리됐다.

지난 11일 시청 상황실에서 광양시ㆍ포스코ㆍ시민연대회의 대표단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현안 공동이행 TF 제2차 전체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는 그동안 협의 안건을 사안별로 상호 입장을 전달하는 한편 지금까지 추진상황에 대한 서로의 주장을 피력했다.

이날 회의에서 여전한 입장차를 보였던 부분은 △지역 하도급 확대, 지역 물품구매 및 업소 애용 △제철소 4문 개방 △포스코 투자기업의 환경영향 모니터링 실시 및 관리 등으로 끝내 접점을 찾지 못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284개 납품업체 중 68개를 광양관내 회사와 거래하는 등 최선을 다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 중”이라며 “중소기업과 지역 상인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컨설팅을 하는 등 지역을 위한 역할을 꾸준히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연대회의측은“ 포스코가 정확히 어느 정도 지역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안이나 정보공개도 하지 않으면서 노력하니 믿어달라는 말 뿐”이라며“ 제4문 개방도 포스코가 먼저 개방하겠다고 했으면서 실상은 보안을 더 강조하겠다는 것일 뿐 모든 게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간 상황”이라고 맞받았다.

또한 포스코 투자기업의 환경영향모니터링단 구성을 놓고 포스코 측이 포스코, 시, 환경단체로 구성 하려는 것에 대해 시민연대회의측이“ 환경에 문제가 없다면 우리의 안을 수용 못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전체회의에서 결정 난 사항을 즉각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모니터링단에 포스코를 포함하려는 것에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렇듯 현안별로 포스코와 시민연대회의가 접점 없이 기존의 입장만 확인하게 돼 향후 실무 간사회의에서도 팽팽한 줄다리기가 펼쳐질 전망이다.

연대회의 김윤필 대표는 회의 마지막 발언을 통해“ 결론을 냈으면 좋았을 텐데 아쉽다”며“ 공식적으로 합의한 내용은 원칙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최종안을 정리해서 수일 내로 공식입장을 표명할 것”이라고 밝혀 앞으로 연대회의측이 강경하게 대응할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게 됐다.

고석범 광양제철소 부소장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이 필요하다”며“ 포스코 광양제철은 개인과 특정단체가 아닌 시민전체와 지역사회를 위한 역할을 할 것이고 열심히 하겠다”고 마무리 발언으로 포스코의 입장을 일괄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