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열 멘토스 학원장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결국 공부에 대한 열정이 있어야 하는데 이 열정을 생길 수 있게 하는 것이 ‘의문’입니다. 우리한테 생기는 의문이 공부에 대해 열정이 생길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인 것이죠.

그런데 머리 속에 생기는 의문을 질문으로 바꾸어 활용하는 것은 중요한 공부기술이기도 합니다. 질문은 배우는 이에게 가장 중요한 태도이기 때문이죠. 의문이 생겼을 때 의문으로 그치지 않고, 스스로에게 계속 질문한다면 수업에도 적극적,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앞선 연재에서 읽기와 듣기가 가장 기본적인 공부기술이라고 말했었는데 이 질문을 활용하면 읽기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공부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질문방법에는 거울질문, 요약질문, 수준 높은 질문, 창의적 질문 등이 있는데 각각의 내용으로는

* 거울질문 : 본문에 답이 있는 형태의 질문
* 요약질문 : 본문의 내용을 요약하는 질문, 여러 개의 거울질문을 압축한 하나의 질문
* 수준 높은 질문 : 여러 가지 대상들의 비교와 대조를 요구하는 질문
* 창의적 질문 : 본문에서 답을 찾을 수 없는 새로운 상황을 예측하는 질문

스스로 이러한 질문을 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연습이 필요하며 구체적 활용법의 예를 들어 보면 수업 2~3분 전에 수업시간에 배울 소제목을 읽고 본문중 중요 단어에 동그라미를 친 다음에 그 단어를 중심으로 거울질문을 만들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노트 정리의 비법]
노트는 복습을 위한 것이지만 수업 집중에도 효과가 아주 큽니다. 노트를 하려면 머릿속이 정리되어야 하는데 그 결과로 내 생각이 정리가 되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며, 시험 준비, 숙제에도 도움이 되고, 나아가 지식을 구조화 시키는 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노트를 할 때는 수업의 모든 내용을 담기위해 정작 수업의 내용은 놓치는 우는 범하지 말고, 자기 스스로 이해하고 생각한 것들을 알아보기 쉽게 정리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노트 정리의 방법을 살피면 다음과 같습니다.

* 노트의 면을 나눈다 : 과목에 따라서 활용법이 다를 수는 있는데 노트의 면을 2분할, 또는 4분할하여 수업의 내용, 자신의 생각, 모르는 단어나 중요 단어를 따로, 또 같이 노트하는 방법입니다.

* 모르는 용어를 정리하라 : 모르는 용어가 있으면 노트에 꼭 기록합시다.
* 약어로 정리하라 : 신속하고 알아보기 쉽게 해주는 약어를 사용합시다.
* 중요한 내용은 표시를 하라 : 중요도에 따라서 단계별로 표시를 합시다.
* 표나 그림을 활용하라 : 서술체인 책의 내용을 표나 그림으로 정리하면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고 내용의 이해와 암기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여백을 넉넉하게 둬라 : 여백을 충분히 주고 정리를 하면 복습 시 내용 보충도 하고 볼 때 지겹지가 않습니다.

덧붙여서 이렇게 노트를 하기 위한 여러 가지 요약정리의 기술을 살피면 글로써 정리하는 방법은 먼저 내용을 읽으면서 중요한 단어나 내용에 표시를 하고 이것을 짧게 줄인 다음, 적당한 번호를 붙여 지식의 포함관계를 따져서 배열합시다.

표나 그림으로 정리할 때는, 내용에 따라 T자형 표, 비교대조표, 질문표, 생각지도, 흐름도, 자유로운 그림 등으로 자신이 알아보기 쉽게 정리합시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