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중, 인성·학력·돌봄 교육 성과 눈길

사랑하고 배우며 공헌하는 삶 가르치는 학교

68년 전통과 졸업생수 2만1594명의 졸업생을 자랑하는 광양 전통 명문중학교인 광양중학교.광양의 근대사를 함께 겪으며 성장했던 그 전통과 명문의 대를 잇고 광양 유일의 남자중학교로서 수많은 인재를 배출해 냈다는 자부심을 지키기 위한 광양중학교의 노력이 빛을 발하고 있다.

광양중학교는 사실 최근 몇 년 새 예전의 광양중이 아니라는 오명을 뒤집어 쓴 채 지역민의 걱정과 근심의 시선을 받아야 했다.

그러나 광양중학교(교장 최종욱)는 지역 거점중학교라는 자존심을 되살리고 옛 전통과 명문을 다시 세우기 위한 노력으로 크게 △학력 △인성 △돌봄의 세 가지 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천해 오고 있다.

스스로 공부하는 능력 갖추기

광양중학교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해 △협력학습 △독서·토론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 참여형 인성교육중심수업 전개와 바른 인성을 가꾸는 수업공개 및 참관, 학생을 단 한명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의 ‘기초학력 갖추기반(Jump up)’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교과 방과후학교 운영과 종합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독서․토론 교육, 글로벌 인재를 키우기 위한 외국어 교육, 기본학력을 갖추기 위한 여름(겨울)학교 운영으로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꿈과 이상이 있는 학생 △남을 배려하고 봉사할 줄 아는 학생 △예술과 체육, 유머감각을 지닌 학생을 육성한다는 계획 아래, 교과와 방과후, 과학동아리, 방학 중 과학교실에 접목시킨 미래형 과학교실(STEAM)을 운영으로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을 이끌어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도교육감이 인증한 ‘기초학력 부진학생 Zero화 달성’과 중학생 역사 퀴즈대회 지역예선 1위라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서로 위하며 자율적으로 행동하기

폭행과 사이버 폭력, 집단 따돌림 등으로 얼룩진 학교 폭력 문제는 어제 오늘 문제가 아니며 광양중학교도 여기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그래서 광양중에서는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을 유도해 이를 학력신장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펼쳐가고 있다.

광양중은 사회적 경제적인 여건이 미흡한 가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담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 한 명 한 명이 존중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욕설없는 날 운영’, ‘인사․독서․청결의 생활화’ 등 △학생 간 이해·존중 △약자에 관심과 배려 △학생 간 인권 존중 의식 갖기 캠페인으로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생활 태도를 갖도록 하고 있으며, 학교 폭력 예방 상세 파악․지도 등 소외와 학교폭력 없는 학생 문화 가꾸기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바른 인성이 진정한 실력이다’하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바른 인성을 기르는 ‘인성교육 실천 주간’을 운영하며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고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교육과 체험 중심의 인성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학부모·지역사회 함께하는 학교

광양중학교는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가 건강한 학교가 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학교가 지역사회의 희망되기’를 목표로 내걸고, △자녀 교육 강사 초청 연수 △학부모 평생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한 학부모·자녀 교육 역량 강화를 꾀하고 있다.

또한 시험감독 보조 등 학부모회의 실질적인 활동과 학교 교육 모니터 활동 활성화, 운영위원회의 급식 모니터링 참여를 통한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학부모의 학교 참여를 유도하고,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학교·학부모·지역사회의 협동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적극적인 학교교육 활동 알리기를 추진하고 있다.

세부적 활동 사항으로는 △학부모와 지역민이 참여하는 꿈키움 멘토단 활동 △동창회와 기업인의 협조를 받은 장학금 지원(연간 2500만원) △학교설명회 개최 등 내고장 학교보내기 적극 추진 △총동창회 체육대회 시 학교 홍보 활동 등이다.

더불어 잘살고 사랑하고 배우며 공헌하는 삶

광양중학교는 매년 약 30명의 교육복지 대상 학생을 선정해 △올바른 가치관 형성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 △자연 친화적 태도를 길러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개성을 신장하는 사람 △봉사와 나눔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사람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세부적 프로그램은 더불어 잘살고 사랑하고 배우며 공헌하는 삶을 살자는 목표 아래 △해피클래스 돌봄실 △드림클래스 배움실 △교과연계 체험학습 △사제동행 체험활동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해피클래스 돌봄실은 폭넓은 독서와 취미개발을 위한 다양한 공예 만들기, 전인적인 교육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올바른 생활습관 형성을 통해 학생들이 목적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드림클래스 배움실은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기초 기본학력 증진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케 할 목적으로 운영 중이다.

교과연계 체험학습은 영어캠프와 야구경기 관람, 숲 생태학습 등 학습과 연계된 체험을 통해 다양한 학습 방법 경험함으로서 학습에 대한 흥미유발과 관심을 이끌어 내는 효과를 거두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탐구활동 및 공동체 활동을 통해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사제동행 체험활동은 성문화체험과 문화공연관람, 광양·여수 사제동행 도보순례 등 사제동행 체험활동을 통해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사제 간의 신뢰를 높여 올바른 성장을 유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