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칼로리�식후 혈당 상승 조절

과당의 이성 체질인 타가토스는 CJ제일제당이 효소를 이용해 유당의 구성 성분인 갈락토스를 이성화 해 생산하는 제품으로 과일, 우유, 치즈 등에 존재하는 천연 당류이다.

▲ 타가토스로 매실주를 담그고 있는 모습
타가토스는 다양한 건강 기능적 특성과 설탕과 매우 유사한 단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러 제품 적용 시 건강과 맛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대체 감미료다. 인체 적용 실험결과 타가토스를 식후 섭취하면 혈당 증가 수준이 낮아지는 것을 확인해 식품의약품 안전청으로부터 기능성과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장에서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분해되는 것을 감소시켜 흡수를 억제하고, 간에서는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빠르게 전환시켜 주어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다.

타가토스는 설탕과 유사한 단맛을 가지고 있으면서 혈당지수(Glycemic index)값이 3으로 설탕 GI 68에 비해 5% 미만으로 낮고, 칼로리도 1.5kcal/g으로 설탕(4kcal/g)에 비해 37.5% 낮다.
타가토스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유산균인 LGG(Lactobacillus rhamnosus GG)균 등의 대장에서의 증식을 선택적으로 탁월하게 증가시켜주는 특징이 있다.

LGG균의 타가토스 이용능에 대한 흡광도 분석결과, 포도당과 유사한 수치로 측정되어 생균 배양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타 감미소재 대비 식품첨가미생물(prebiotic) 효능이 월등한 것으로 확인 됐다.

타가토스는 당알콜과 유사한 비충치성 특성을 가지고 있어, FDA에 2002. 12월 치아우식증 예방으로 건강정보표시(Health Claim)이 허용됐다. 타가토스는 입안에서 발효가 잘 안 되는 당으로서 뮤턴스균의 이용을 제한, 플라그 형성을 방지해 충치를 예방한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