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지역 유력인사 참여하는 전원마을 진입로”

시, “전원마을과 무관, 보상가 높여달라는 것”

봉강면 당저마을 군도 1호선 확장 공사가 인근 봉강 봉당지구 전원마을 진입로 확보를 위해 추진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광양시는 최근 봉당마을 거점 정비 사업을 추진하고 자체 감정평가를 거쳐 도로 확장을 위한 수용절차에 들어갔다. 확장공사는 당저마을에서 지곡마을로 이어진 군도 1호선의 일부를 폭 6m에서 8m로 확장하는 공사다. 총 8억원이 소요되는 공사비는 80% 국비 지원에 20%는 광양시가 부담한다.

문제는 이 진입로가 봉당지구 전원마을 입구까지 580m 구간만 계획된 것이다.
봉당지구 전원마을 조성사업은 지난해 계획돼 1월부터 추진하는 것으로 10억원의 사업비로 2만133㎡ 부지에 21세대가 들어서는 사업이다. 이미 21세대가 위원회를 구성해 부지를 공유하고 있다.

그리고 전원마을 사업에 지역 내 유력인사가 포함되자 수용되는 토지 소유자들은 군도1호선 확장공사가 전원마을 진입로 확장을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게다가 도로 편입되는 토지 역시 지난 2009년 유원지로 지정돼 수용예정금액이 인접지에 비해 너무 낮은 것 또한 토지 소유주들의 불만이다.

실제로 최근 거래된 인접 토지의 경우 3.3㎡당 거래금액이 24만원 정도였던 것에 비해 수용이 예정된 토지의 경우 3.3㎡당 15만원선에서 보상한다는 것이 시의 방침이다.
이에 따라 토지 소유자들은 시에 청원서를 제출했다. 또한 금액 조정 없이는 절대 수용 절차를 이행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한 토지 소유자는 “사업자체가 전원마을 진입로이지 지역발전이나 농사를 짓는데 전혀 도움이 되는 구간은 아니다”며 “또 지난해 3월경에 개인사유지를 주민설명회도 하지 않고 일방적인 공고만으로 유원지로 묶어 권리행사를 힘들게 하더니 낮아진 감정평가액으로 수용까지 하려고 한다”며 불만을 터트렸다.

그는 “토지의 권리를 제한해 가격을 낮춘 뒤 수용하는 것이 일제시대 때 토지를 강제로 수탈하는 것과 뭐가 다르냐고”고 서운한 마음을 내비쳤다.

상황이 이럼에도 광양시는 봉당지구 전원마을 조성공사와 군도1호선 확장공사는 전혀 무관한 일이라고 일축했다.

시 건설과 관계자는 “갑작스레 예산이 편성돼 백운제 주변 봉당거점정비사업으로 군도 1호선 확장공사를 추진하게 됐고, 주민들의 실질적인 요구는 보상가를 높여달라는 것으로 안다”며 “이 과정에서 전원마을 조성사업이 존재하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됐으며 이번 사업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일”이라고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이 관계자는 또 “추후 예산이 확보되면 차차 확장공사를 이어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예산이 언제 추가로 확보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전원마을 입구까지만 확장공사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 주민들은 달리 판단하고 있어 갈등은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