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녹색연합(이하 녹색연합)이 광양시와 광양제철소 일부 환경단체가 추진 중인 ‘지속발전 가능한 광양환경협의회’를 정면 비판하며 즉각적인 논의 중단을 촉구했다.

녹색연합은 지난 28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광양시, 광양제철소, 환경단체가 만들고 있는 ‘지속발전가능한 광양환경협의회’는 꼼수에 불과하다"며 “개발과 투자, 환경파괴와 훼손으로부터 우리고장을 보호해야할 기관이 그 오염유발 상대자와 상생발전을 의논한다는 것은 너무나 위험한 발상이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 단체는 “사회적 합의란 그 사회 구성원들의 대부분이 인정하고 공감하는 대의성이 있어야 실체적 기능과 역할에 힘이 실리는 것”이라며 “광양시민이 제대로 알지 못하고 어떤 법률적 근거도 없는 이 비공식 협의체가 사회적 합의 기구인 것처럼 권한을 행사하려는 것에 대해 깊은 우려와 함께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밝혔다.

이 단체는 “진월면민들이 제철 쇳가루로 수십여년 고통을 당하든, 동호안 제방이 방치돼 있건 말건, 광양시민이 화학공장 독가스를 마시던 지속가능하게 발전만 하면 도는 것이냐”고 반문한 뒤 “특히 이 협의회에 참여한 환경단체들은 누구로부터 어떤 권한을 위임받았기에 시민의 생명과 생활환경이 크게 위협 받을 수 있는 이런 맹독성 화학공장을 지역사회와 공론의 과정 하나 없이 환경설비 보장만으로 인정해 주었는지 말해야 한다”며 참여단체에도 겨냥했다.

또 “지금 광양시는 왜 이런 협의체를 그것도 환경을 전담하는 부서에서 주도하고 만들려고 했는지 시민사회에 소상히 설명해야 한다”며 “잘못 시작된 협의체를 조속히 해체할 것과 지역사회에 공식적인 사과”를 촉구했다.

광양환경협의회는 일부 사안에 따라 비공개로 회의를 진행할 수 있고 논의된 정보는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다른 목적에 사용해선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어 논란이 인 바 있다.

이 협의회에는 광양시 환경정책과, 광양제철소 환경보전부서, 주요 환경단체와 시민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민간위원들에게는 회의수당이 지급된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