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료 인상률 두고 운송사간 격차 커 교섭난항

파업 장기화 시 광양국가산단 물류 차질 불가피

지난 6월 화물연대의 파업이 마무리됐지만 광양지역에선 여진이 계속 진행 중이다. 컨테이너 화물과는 달리 광양제철소 코일운송 관련해 태인지회 임금인상을 두고 여전히 갈등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운송사와 화물연대 전남지회 태인지회(이하 태인지회)의 운송단가 인상률 격차가 너무 커 당분간 해결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돼 장기화 될 경우 철강제품 물류수송에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화물연대 파업 마무리 이후 광양제철소 코일 수송을 담당하는 세방과 동방, 대한통운 등 7개 운송사는 태인지회와 운송단가 인상안을 놓고 막판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결국 태인지회 소속 화물노동자 240여 명은 지난 7일 광양제철소 1문 앞에서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두 시간 동안 시한부 파업에 돌입했다. 더나가 이후 교섭 결과가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추가 전면 파업도 불사하겠다는 게 태인지회의 입장이다.

운송사는 광양제철소와 지난달 7일 운송단가 3.7% 인상률에 합의한 뒤 태인지회와 협상을 진행해 왔으나 태인지회가 운송단가 인상률을 지난 파업당시 정부와 합의한 화물연대 컨테이너 지회와 같은 9.9% 동일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운송사 측은 아직 구체적인 인상을 아직 제시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광양제철소가 운송사와 합의한 3.7%인상 이외 추가 인상률은 운송사의 책임이라는 입장인 반면 운송사는 태인지회가 요구하는 9.9%인상률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김동국 화물연대 전남지부장은 “경유가격은 10년 사이 4배 가까이 폭등했고 화물차량가격, 타이어, 보험료, 도로비 등도 해마다 오르고 있는데도 화물 운송료는 10년 째 제자리거나 오히려 삭감됐다”며 “산업물류를 수송하는 화물운송은 어느 부분보다 공공성이 강한 사업이기 때문에 법제도 개선과 화물운송노동자의 생존권이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운송사들은 2008년 포스코에서 얻어낸 운임 인상분을 가로채 막대한 수익을 올렸다”며 “이 수익금을 운송노동자들에게 일부만 돌려주어도 9.9%인상안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닌데도 단 0.1% 양보도 하지 않으려 하고 있다. 이제는 투쟁으로 말하는 방법 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 “운송사도 문제지만 코일 운송의 화주인 광양제철소가 직접 나서 현실적인 운송료 인상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광양제철소와 운송사, 주선업체 모두 나서 즉시 인상을 위한 화물연대와의 교섭에 융통성에 있게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운송사와 태인지회의 갈등과 광양제철소가 뒷짐을 지고 있는 사이 광양제철산단의 물류 수송에 차질은 불가피한 상황으로 전개될 공산 커졌다. 특히 철강소재 산업의 기반이 되는 철강임가공업체들 역시 운송사의 교섭상황을 지켜본 뒤 인상안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져 태인지회 파업여파는 광양국가산단은 물론 전국철강소재산업 전반 물류 수송에 상당한 여파를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광양국가산단 일일 물류 수송량은 1만톤에 달하고 약 1000여 명에 달하는 화물운송노동자가 수송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