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철저한 안전점검 등 요구

우림필유 측과 입주자 대표들 간 합의된 내용이 파기되면서 우림필유 입주문제가 새 국면에 접어들었다.
당초 입주자 대표와 우림필유 측은 지체상금의 50% 지급, 시공업체 변경, 공사기간 연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합의를 이룬 바 있다. 그리고 지난달 말 있었던 입주자 총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입주민들에 알리고 전체 동의를 얻는다는 방침이었다.

그러나 총회에서 시행사가 동의서를 받자 입주민들 가운데 상당수가 이를 거부하면서 입주문제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다. 광양시에 따르면 이날 합의된 내용에 동의한 입주자는 250여세대로 전체 입주자 가운데 30% 정도 수준이다.

또 합의된 내용에 반발하면서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지기도 했다. 이에 따라 기존 입주자 대표회의도 합의된 내용을 파기하고 비대위와 함께 사업자 측에 대응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일단 비대위에서는 지난 12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시청 앞 미관광장, 우림필유 견본주택 앞, 우림필유 건설현장 등에 집회신고를 했다.
그리고 입주자들은 학교설립 무산 문제, 건물의 안정성 문제를 거론하며 철저한 점검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광양시와 사업자에 표명했다.

특히 입주자 대표들은 지난 13일 있었던 광양시의회와의 간담회에서 “정상적인 건물의 준공이 내년 2월 정도로 생각되는데 약 5개월가량의 공사 물량을 1개월 만에 마무리 한다면 부실공사의 우려가 있다”며 “시에서 전문가들의 자문이나 별도의 점검팀을 구성해 검사해 줄 것”을 요구했다.

무엇보다 지체상금 역시 100% 지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공사기간이 사업자 측에서 예정한 9월28일로 이뤄진다고 해도 430~650만원 가량의 지체상금이 발생하는데 이를 전액 지급해 줄 것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정문 의장은 “투명한 행정자료가 우선돼야 하며 협의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겠다”며 “광양시에도 행정지도를 면밀히 해 중재에 나설 것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광양시는 문제 해결에 소극적인 모양새다. 시는 입주민과 사업자 간 협의를 유도하고 시공사와 감리단에 부실시공 방지대책을 마련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중재에 직접 개입할 경우 책임을 전가할 우려가 있어 부담을 느끼고 있다.

더 큰 문제는 하자보증보험 미가입, 입주 지연에 따른 계약해지, 6개월 이상 공사 지연으로 인한 대한주택보증의 관리권 이양 문제 등이 아직 남아 있어, 문제가 장기화될 경우 입주자들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아지는 만큼 해결방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