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상생협의회 TF 구성...근로조건 협의

포스코 외주파트너사 협의회가 근로자와 상생을 위한 TF가 발족될 전망이어서 역할이 주목된다. 특히 포스코와 관련해 이 같은 협의체 구성은 광양제철소가 생긴 이래 처음인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의 행보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포스코 외주파트너사 협의회에 따르면, 지난 27일 협의회 사무실에서 사장단 및 근로자 대표가 모여‘ 포스코 광양제철소 외주파트너사 협의회 포스코 사내하청 상생협의회’를 발족하기로 하고 내달 4일 발대식을 갖기로 결정했다.

앞으로 발족할 협의회는 앞으로 근로자의 임금, 복지 등 근로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협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협의내용은 아직까지 정해지지 않은 채 큰 틀에서 협의회 발족에만 합의했다.

오경근 사무국장은“ 이날 회의에서 합의된 사항은 협의회 발대식을 8월 4일 갖기로 한 것 외에 아무것도 없었다”며“ 협의회가 공식적으로 발족하며 선진 사례조사, 국내외 현실 여건 등을 연구해 근로조건 향상을 위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예정”이라고 현시점에서 확대를 경계
했다.

그는 “협의회에서 결과를 만드는 일은 쉽지도 않으며 상당한 기간이 걸리는 작업이기 때문에 장기적 안목에서 접근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라고 덧붙였다.

협의회 측에서 조심스런 반응에도 불구하고 근로자 측에서는 협의회에 걸고 있는 기대감이 크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근로자 대표는 “사내하청 근로자의 복지‧임금‧근로계약 등 근로조건을 아우르는 협의회 구성은 광양제철소가 설립한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 구체적인 입장을 아직까지 내놓기 힘들다”며 “하지만 사장단에서 먼저 제안한 만큼 포스코에서 암묵적인 동의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어 어느 정도 기대는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협의회가 8,500명에 이르는 사내하청 근로자를 의견을 정확하게 대변할 수 있을지 의문이 가는 부분도 있지만 현장 근로자와 상생하겠다는 뜻만큼은 높게 평가하고 싶다”며“ 앞으로 현장의 목소리가 협의회에 전해지고 그것이 관철될 수 있도록 근로자 대표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지켜보는 지역민도 노사 상생에 대해 같은 기대를 나타냈다.
시민 박 모씨는 “매년 계약단가 인하만 했었는데 외주사에서 임금인상을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는 것은 역사상 처음 있는 일 같다”며 “정부의 노사상생의 정책기조와도 맞닿아 있어 양측 모두 만족할 수는 없겠지만 일정 정도의 성과를 기대 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포스코 사내하청업체 근로자들의 임금이 광양제철소 직원 대비 60%에도 미치지 못함에 따라 임금인상 요구가 계속돼 왔다”며 “단계적으로 70~80%까지 임금인상을 계획하고 있다는 소리는 반가운 소식”이라고 반겼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