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지원제한대학 10년…신입생 4년째 두 자릿수
재정기여자 모집·학과 개편 등 정상화 노력 ‘꾸준’
광양보건대 “지자체, 지역사회 적극적 협조 필요”

광양보건대가 2013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처음 지정된 이후 벌써 11년째다. 지난해까지 10년째 재정지원제한대학이 유지되면서 모집 정원은 반으로 줄고 신입생 충원율도 눈에 띄게 떨어졌다. 지역사회의 관심은 계속 멀어지지만 대학 측은 여전히 정상화 의지를 보이면서 지역사회와 지자체에 도움을 구하고 있다. 

신입생 감소, 열악한 재정
하나 남은 광양보건대의 현실

보건대의 정상화 노력을 알기 전에 먼저 현실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광양보건대는 2013년 교육부의 특정사안 감사 이후 사학비리로 악명 높은 설립자 이홍하의 대학 경영간섭 단절과 임시이사 파견으로 정상화를 추진 중이다. 이 과정에서 끊이지 않던 교수진 갈등과 난무했던 고소·고발도 전보다는 조금씩 줄어드는 분위기다. 

그럼에도 계속되는 실질적인 신입생 감소는 대학 존폐에 큰 위기다. 보건대에 따르면 △2018년 모집정원 690명, 신입생 358명(충원율 51.9%) △2019년 모집정원 655명, 신입생 277명(42.3%) △2020년 모집정원 622명, 신입생 96명(15.4%) △2021년 모집정원 462명, 신입생 60명(충원율 13%) △2022년 모집정원 415명, 신입생 33명(8%) △2023년 모집정원 373명, 신입생 28명(7.5%)으로 감소세가 가속되고 있다. 2024학년도 모집정원은 11개 학과, 373명으로 대학 측은 올해 신입생 충원율이 예년보다는 조금 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입생 감소 원인으로는 2019년 6월 간호교육인증평가 불인증이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교육부가 2020년 8월 모집정원 160명인 간호학과 폐과를 통보하면서 2021년부터는 모집정원 자체가 줄어들었다. 아울러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에 따른 국가장학금 혜택 불가 등도 문제로 지적된다.

광양보건대는 지금까지 여러 차례 광양시와 지역사회에 정상화를 위한 지원을 요청해 왔다. 지난해 6월에 광양시로 발송한 공문에도 이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보건대는 “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 이후 국가장학금 혜택을 받지 못하면서 보건대 진학을 원하지만 재정적 부담으로 포기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광양시가 장학금을 지원해 준다면 2024학년도 신입생 확보와 재정 위기를 타개해 악순환을 끊어 낼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학생이 있어야 대학이 있고 대학이 살아야 지역경제도 함께 동반성장할 수 있다”며 “광양시가 마중물 역할을 해 주면 대학은 신입생 모집에 최선을 다해 살아있는 대학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덧붙였다. 

광양보건대
광양보건대

대학 정상화 선결 조건 
악순환의 고리 끊기

 대학 측은 붙임 자료인 2024년도 광양시 지원사업 계획서에서 △광양시 지원사업의 필요성 △정부 정책의 변화 △재정지원제한대학 관련 정책 변화 △재정기여자 협상 추이 △학과 구조조정 △광양시, 광양시의회, 광양보건대가 체결한 정상화 업무협약 △포스코, 교육부와 진행한 정상화 방안모색 간담회 △지원사업 제안 내용 등을 설명했다.

정상화 노력 중 하나인 재정기여자 부분은 지금까지 ㈜승산팩, 브레인그룹 등 몇몇 의지를 보인 기업이 있었지만 실현되진 않았고, 현재는 재정기여자 모집 노력을 다시 이어가는 중이다. 

또 인건비 체불 등으로 부족한 재정은 신경학원 상대 부당이득금 소송 제기, 서남대 청산인과의 압류 및 채권 추심, 일부 교육시설 사용 업무협약, 수익용 재산 처분 노력 등 대안을 찾아가고 있다. 

학과 구조조정 및 개편으로는 올해 보건행정과와 항만물류과를 폐지하고, 2년제 응용전지과와 생활체육과를 신설하면서 신입생 확보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시도하고 있다. 생활체육과는 동계훈련 최적지 광양의 지역적 특징이 고려됐고, 응용전지과는 이차전지 관련 전문인력 양성에 중점을 뒀다. 대학의 핵심이었던 간호과를 살리기 위한 노력도 꾸준하다. 

전우용 총장 직무대행은 “광양시와 지역사회에 관심과 지원을 구하고 있지만 갈수록 관심도가 멀어지고 있어 정상화 의지를 보이는 상황에서 답답함을 느끼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학과 구조조정, 재정기여자 모집 외에도 지역 정치권과 교육부와 함께 또 다른 방안도 계속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대학 평가체제 개편으로 2025학년도부터는 재정진단 결과와 기관평가 인증 여부에 따라 대학 재정지원이 결정된다”며 “악순환을 끊고 정상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신입생 확보가 최우선 과제고, 대학 이미지 제고와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한 지자체와 지역 기업, 지역사회의 적극적 협조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광양시는 2012년부터 지금까지 백운장학회 등을 통해 5억1900만원의 보건대 재학생 장학금을 지원해 왔다. 아울러 법인사무국 운영비도 2020년과 2022년 두 차례에 걸쳐 4500만원을 지원했다. 

지난 2월에는 교육부에 △대학 경쟁력 제고를 위한 간호학과 신설 자율화 △대학평가와 무관하게 신입·재학생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을 요청하는 건의서를 보내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재학생 장학금과 법인사무국 운영비는 관련 지원 근거에 따라 지원해 왔다”며 “광양시는 지역대학의 존립 필요성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대학 측과 긴밀하게 협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