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풍·율촌1·광양국가산단 등 투자협약 대상기업
특구 지정 통한 투자유치 강화로 미래산업 육성
기존 주력산업 철강 연계한 사업 다각화도 기대

광양시가 탄소 중립 등 산업구조 대전환에 발맞춰 광양만권 이차전지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정조준 했다. 기회발전특구는 소득·법인·부동산 관련 지방세 감면, 3종 특례(규제 신속 확인·실증 특례·임시 허가), 공장 설립 인허가 원스톱 처리, 주택특별공급 등 세제·재정 지원, 규제 특례, 정주 여건 개선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제도다.

그동안 광양시는 광양만권이 국내 이차전지 소재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추진 전략을 준비하면서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위해 전라남도와 긴밀하게 협의하며 공동 대응해 왔다. 지난 4일 산자부가 ‘기회발전특구의 지정·운영 등에 관한 지침’을 고시하고, 같은 날 전남도는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어 막바지 점검에 나서는 등 신청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분위기다.

전남도가 개최한 이날 보고회에서는 지난해부터 도와 시군에서 특구 신청 후보지로 발굴한 산업군의 추진상황 공유와 향후 계획이 논의됐다. 기회발전특구는 지역 주도의 균형발전이라는 지방시대 철학에 맞게 시·도가 자율적으로 면적 상한에서 특구를 설계·운영하는 만큼 첨단 전략산업을 중심으로 준비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김영록 지사는 “기회발전특구가 앞으로 전남의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미래 먹거리를 만들어가는 가장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전남의 주력산업과 첨단 전략산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기회발전특구 지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차전지 국산화 거점 목표
행·재정적 지원도 준비 철저

현재 계획 중인 광양만권 이차전지 분야 기회발전특구 대상지는 △세풍일반산단 △율촌제1일반산단 △광양국가산단(동호안) 등 3곳으로 투자협약을 진행한 기업이 대상이다

대상지 안에는 지난 몇 년간 포스코홀딩스 그룹사를 중심으로 이차전지 소재 산업의 투자가 급증하면서 핵심소재 기업이 다수 자리하고 있다. 주변 산단의 화학·철강 산업과 연계도 가능해 이차전지 산업 육성 최적지로 평가된다.

계속해서 포스코퓨처엠 등 경쟁력 있는 기업들이 △양극재 △수산화리튬 △ESS △분리막 △리싸이클 등 분야에 대규모 투자를 준비하고 있다

광양시와 전남도는 앞으로 이차전지 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해 기업을 지원하면서 동시에 기존 산업과의 연계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광양만권은 철강기업을 이차전지 소재·부품 산업 분야로 연계 육성하고, 신재생에너지, E-모빌리티, 드론 등 전남도 전략산업과 연계해 이차전지 산업의 활성화를 주도하겠다는 계획도 더해진다.

무엇보다 광양만권을 이차전지 소재 산업의 국산화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생산 기반과 공급망 구축, 핵심역량 확보 및 강화가 중점 추진돼야 한다. 광양시는 생산 기반 구축을 위해 △신규 산단 조성 △스마트 산단 조성 △혁신 지원 인프라 구축 등으로 기업 활동에 최적화하고, 공급망 구축을 위한 역외 기업 유치와 역내 기업 사업 다각화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핵심역량 확보 및 강화를 위한 △미래 소재 기술 개발 △전문 인력 양성 △대-중소기업 상생협력도 중요하다. 선도기업, 대학 및 특성화고 간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산학협력으로 계약학과를 운영해 기업이 원하는 수준에 맞는 인력양성도 지원할 방침이다.

기회발전특구 지정에 따른 사업 추진이 계획대로 이뤄지면 광양만권은 원료 소재 분야에서 선도 거점으로 안정적인 공급망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다. 원료 소재 고순도화 가공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배터리 재활용기술 활성화를 통한 기술적 효과도 가능하다. 핵심 원료 확보로 해외 광물 리스크에 대응할 수 있고 글로벌 시장 지배력 확대도 노려볼 수 있다.

정인화 시장은 “현재 전남도와 협의하면서 사업 계획을 보다 세밀하게 다듬고 있다”며 “광양만권 이차전지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바탕으로 철강, 이차전지, 수소, 첨단소재 등 집적화된 산업클러스터를 구축해 전국을 대표하는 경제, 산업도시로서 기업과 지역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