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노조, 노동법 위반 사례 접수처 운영

포스코를 상대로 통상임금 소송을 준비 중인 포스코노조가 지난 19일, 21일부터 광양과 포항에 각각 임시 천막을 설치하고 노동법 위반 사례를 접수받고 있다. 

포스코 노조는 “사측이 노조 탈퇴를 종용하는 등 부당노동행위가 만연하다”고 주장하는 반면, 사측은 “그런 일 없다”며 입장차를 보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이와 관련 김성호 위원장은 19일과 20일 이틀간, 위반 사례를 직접 제보받기 위해 집무실을 광양으로 옮겨 상주 근무하기도 했다. 지난 20일 광양제철소 대식당 앞 임시 천막에서 만난 김성호 위원장은 “올해 1월 1일부터 부공장장, 파트장 등 갑자기 단계별로 탈퇴 움직임이 이어졌다”며 “과반노조의 마지노선은 보수적으로 해석하면 8900명에서 8800명, 진보적으로는 8500명 정도인데 지난 2달간 2천명이 넘는 조합원 탈퇴가 이어져 9천명이 무너졌다”고 주장했다.

또 “집단적 탈퇴 시기가 1월 1일부터 시작된 점을 보면 지난해 11월 대의원 선거 때 사측에 우호적인 대의원을 심기 위한 투표 인원을 남겨뒀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며 “일각에서 주장한 것처럼 노조 탈퇴 이유가 지난해 임단협 결과에 대한 실망이라면 보다 일찍 탈퇴 움직임이 있어야 상식적으로 이해된다. 그러나 임단협 이후 노조 탈퇴는 80명 수준으로 미미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포스코 관계자는 “회사는 자유로운 조합 활동을 적극 보장하고 조합 가입과 탈퇴에 관여하고 있지 않으며, 조합 가입과 탈퇴는 조합원의 자발적인 의사에 따른 것”이라고 선을 었다.

그러면서 “부당노동해위 예방 및 근로기준법 준수 등에 관한 집합 교육과 안내 메일 등 각종 공지를 통해 위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 관리하고 있다”며 “노사 상생과 화합을 위해 노조와 적극 소통,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포스코노조는 올해 임금협상과 통상임금 소송 준비도 계획대로 진행 중임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올해 임금협상안은 조합원 의견을 취합해 상무집행위원회, 운영위원회, 대의원대회 등 절차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고, 통상임금 소송 준비도 대의원 교육 등 차근차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또 “올해는 지난해 임단협에서 잘못했던 부분들을 교훈 삼아 ‘두 번 실수는 고의’라는 각오로 이어갈 계획이다. 끝까지 가서 실패할지언정 중도 포기는 없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